본문 바로가기
기도 사역

금식 기도의 대상과 목적 금식 기도의 자세 금식 기도의 주의점 금식 기도의 응답

by 로카리스 LORD Charis 2021. 7. 16.
반응형

음식은 생명 유지의 중요한 수단입니다.

생명의 수단인 음식을 먹지 않고 기도하는 기도가 금식 기도입니다. 

그만큼 절박하고 절실하게 기도하는 것입니다. 

이사야 58장 6절-12절을 기초로 금식 기도를 할 때 자세와 마음을 배워보겠습니다. 

 

  • 금식 기도의 대상과 목적
  • 금식 기도의 마음 자세 
  • 금식 기도 주의점
  • 금식 기도의 응답

 

  • 금식 기도의 대상과 목적

이사야 18장 6절은 말씀합니다.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당하는 자를 자유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금식하는 자의 마음은 흉악의 결박에 묶여있고 멍에의 줄에 묶여있는 자를 향해 있습니다. 

결박되고 묶여있는 자를 향한 절박한 기도가 금식기도입니다.

스스로 흉악의 결박과 멍에의 줄에서 헤어나올 수 없는 자입니다. 

물론 금식기도하는 사람도 결박된 사람을 흉악의 결박과 멍에의 줄에서 풀려나게 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기도하는 것입니다. 

그를 풀어줄 분은 오직 하나님이십니다. 

아무도 그를 풀어줄 능력이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긍휼과 은혜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식까지 하면서 기도하는 것입니다. 

 

 

  • 금식 기도의 마음 자세 

이사야 58장 7절을 봅시다.

"주린 자에게 네 양식을 나누어 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집에 들이며 헐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이사야 58절 10절에도 기록되었습니다. 

"주린 자에게 네 심정이 동하며 괴로워하는 자의 심정을 만족하게 하면..."

금식 기도하는 사람은 주리고 배고픈 자의 입장에 서야 합니다. 

괴로워하는 자의 심정이 어떤 것인지 동일하게 느끼는 자리에 있어야 합니다. 

금식 기도하는 자가 본인이 주리고 괴로운 것처럼 느끼는 것입니다. 

마치 내가 배고프고 주린 것처럼, 마치 내가 괴로운 것처럼 느끼는 것입니다. 

남의 일처럼 생각하고 제삼자의 느낌으로 서면 금식기도까지 하기 어렵습니다.

또 실제적인 도움도 줄 수 있는 마음이 됩니다. 

하나님은 남의 일처럼 기도하는 자의 기도를 들으실 수 없습니다. 

자기 일처럼 배고프고 괴로운 자의 심정이 되어 기도할 때 하나님의 긍휼이 역사합니다. 

 

 

  • 금식 기도 주의점

이사야 58장 9절에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만일 네가 너희 중에서 멍에와 손가락질과 허망한 말을 제하여 버리고"
멍에는 입빅을 주는 것입니다. 

손가락질은 비난하고 정죄하는 마음입니다. 

허망한 말은 악의적인 말들 즉 험담입니다. 

기도한다고 하면서 짐을 지우고 비난하고 정죄하고 뒷담화하기 쉽습니다. 

그러면 기도제목이 악의적으로 널리 퍼지고, 그런 말들이 기도의 대상인 본인들에게  큰 상처가 됩니다. 

금식 기도자는 기도하는 대상에 대해 짐을 지우거나 비난과 정죄, 뒷담화를 절대로 하면 안 됩니다. 

또한 긍휼의 마음으로 금식기도한다면 절대로 그렇게 하지도 않습니다. 

만약 그렇게 한다면 더이상 기도할 자격도 없고 기도할 의미도 없어집니다. 

 

 

  • 금식 기도의 응답

첫째, 기도자의 삶에 빛과 치유, 하나님의 공의와 영광이 있습니다. 

이사야 58장 8절 "그리하면 네 빛이 새벽같이 비칠 것이며 네 자유가 급속할 것이며 네 공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시리니

둘째, 하나님을 부를 때 곧바로 하나님이 응답해죽시고 임재해주십니다. 

이사야 58장 9절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

셋째, 영혼의 만족과 생수가 있습니다. 

이사야 58장 11절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메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하게 하며 네 뼈를 견고하게 하리니 너는 물 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

넷째, 자손들이 황폐하고 파괴된 곳을 세우는 자들이 됩니다. 

이사야 58절 12절 "네게서 날 자들이 오래 황폐된 곳들을 다시 세울 것이라 너는 역대의 파괴된 기초를 쌓으리니 너를 일컬어 무너진 데를 보수하는 자라 할 것이며 길을 수축하여 거할 곳이 되게 하는 자라 하리라"

 

 

이사야 58장 5절-12절 본문


6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7또 주린 자에게 네 양식을 나누어 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집에 들이며 헐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8그리하면 네 빛이 새벽 같이 비칠 것이며 네 치유가 급속할 것이며 네 공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
9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 만일 네가 너희 중에서 멍에와 손가락질과 허망한 말을 제하여 버리고
10주린 자에게 네 심정이 동하며 괴로워하는 자의 심정을 만족하게 하면 네 빛이 흑암 중에서 떠올라 네 어둠이 낮과 같이 될 것이며
11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메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하게 하며 네 뼈를 견고하게 하리니 너는 물 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
12네게서 날 자들이 오래 황폐된 곳들을 다시 세울 것이며 너는 역대의 파괴된 기초를 쌓으리니 너를 일컬어 무너진 데를 보수하는 자라 할 것이며 길을 수축하여 거할 곳이 되게 하는 자라 하리라

 

배운 점

첫째도 긍휼, 둘재도 긍휼, 마지막도 긍휼, 하나님의 마음은 오직 긍휼이다. 

긍휼로 시작해서 긍휼로 마치는 것이 하나님의 역사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반응형

댓글